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재테크정보

투자 판단에 영향을 미치는 편향들

by 돈맛선생 2021. 8. 8.
반응형

안녕하세요.

돈맛캐슬의 돈맛선생입니다.

 

오늘날에는 투자를 하지 않는 사람을 찾기가 더 어려울 정도로 바야흐로 '투자의 시대'인데요.

이제는 우리와 투자를 동떨어 뜨려서 생각하기는 쉽지 않은 세상인 것같습니다.

하지만, 투자는 자칫 잘못된 판단으로 인해 큰 손실을 보게 되기도 하는데요.

이러한 잘못된 판단은 우리에게 미치는 편향으로 인해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투자할 때 투자 판단에 영향을 미치는 편향들에 알아보려고 합니다.

 

인간은 이성적인 영역과 감정적인 영역을 모두 가지고 있는 존재입니다.

그런데 투자할 때는 왠지 모르게 이성적인 영역보다는 감정적인 영역이 압도하는 경우가 많은 것같습니다.

이로 인해 투자 시 편향이 발생하는데, 편향은 이성적인 영역보다는 감정적인 영역이 압도하여 발생하는 비이성적인 오류를 의미합니다.

즉, 인간은 투자에 있어서 그다지 이성적이지 못 하고, 이로 인해 투자를 방해하는 각종 편향으로부터 자유롭지 못 합니다.

행동재무학에서는 투자자들이 겪는 편향을 전문적으로 연구하고 있는데, 지금부터 투자 시 많이 발생하는 편향들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과잉 확신 편향

과잉 확신 편향을 자기 자신을 과도하게 믿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자기 자신이 투자를 잘 한다고 과신하는 현상을 의미하는데요.

예를 들어 A라는 기업이 5년 짜리 대형 계약을 따냈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그래서 앞으로 기업의 실적이 개선될 거라고 생각하여 투자햇는데, 주가는 잠시 오른 후 계속 하락추세에 접어 들게 됩니다.

하지만, 자기 자신은 투자를 잘 하는 사람이라 믿어 A기업 주식에 투자해서 손실을 보고 있음에도 손절을 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처럼 투자 시 자기 자신을 과도하게 믿는 현상을 과잉 확신 편향이라고 합니다.

 

2. 사후 과잉 확신 편향

투자할 때 주변에 "오를 거라고 했지?", "하락할 거라고 했지?"라는 지인들을 보신 적 있으신가요?

이는 결과를 보고 하는 말일 뿐 미래를 예측한 것이 아닙니다.

이러한 편향이 위험한 이유는 자신이 특별한 통찰력을 지녔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즉, 이로 인해 자신이 미래를 예측하는 능력이 있고, 다음에도 미래를 예측할 것이라는 과잉 확신으로 투자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3. 확증 편향

확증 편향은 믿고 싶은 것만 믿고, 보고 싶은 것만 보는 현상입니다.

어떤 정보를 들었을 때 자신이 확신하는 정보는 더 믿고, 동의하지 않는 정보는 받아들지 않는 식입니다.

예를 들어, B라는 주식에 투자했을 경우, B라는 주식에 관한 좋은 정보만 믿고, 안 좋은 소식은 믿지 않는 게 한 예입니다.

따라서 확증 편향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정보를 접하여 다각적인 시각을 가져야 합니다.

 

4. 기준점 편향

기준점 편향은 처음 제시된 정보를 기준으로 삼아 집착하게 되는 편향입니다.

예를 들어, C라는 주식이 과거에 40만원이었는데, 이 주식이 20만원까지 하락하면 주식이 싸다고 생각하고 매수하게 됩니다.

하지만, C라는 주식은 계속 하락해 10만원까지 하락하고 큰 손실을 보게 됩니다.

이처럼 처음 본 정보가 기준이 되어 잘못된 판단을 하게 되는 것이 기준점 편향입니다.

 

5. 손실 회피 편향

손실 회피 편향은 이득의 기쁨보다 손실의 고통이 더 크기 때문에 일어나는 현상입니다.

예를 들어, D라는 주식을 산 이후 손실을 보고 있는데, 현금화하기 전까진 손실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즉, 손실을 확정 짓지 않음으로써 손실의 고통을 회피하는 것입니다.

손실 회피 편향으로 손실을 누적시키다가 결국 더 큰 손실을 보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6. 군중 심리 편향

군중 심리 편향이란 남들을 따라하게 되는 편향을 의미합니다.

군중 심리 편향으로 인해 버블이 발생하기도 하는데, 2017년 비트코인으로 큰 돈을 벌었다는 소문을 듣고 너도나도 비트코인에 투자했는데요.

이로 인해 비트코인은 급격한 가격 상승이 있었지만, 거품이 꺼지면서 많은 사람들이 큰 손실을 보기도 했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린 편향 이외에도 투자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많은 편향들이 있는데요.

투자할 때 편향이 발생하면 잘못된 판단을 하게 될 가능성이 큽니다.

따라서 오늘 소개해 드린 편향들을 보시면서 나는 어떤 편향으로 인해 잘못된 판단을 하고 있지 않은지 다시 한 번 되돌아 보시면 좋을 것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