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재테크정보

ELS 투자 시 낙인(Knock-In)이 중요한 이유

by 돈맛선생 2020. 3. 7.
반응형

ELS 투자 시 정말 중요하게 고려하셔야 하는 부분이 바로 낙인(Knock-In)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낙인(Knock-In)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낙인(Knock-In)이란?

낙인이란 ELS 투자기간 동안 기초자산이 하락하여 원금손실 구간이 발생하는 조건을 말합니다.

영어를 해석해 보면 "Knock(두드리다) + In(들어가다)"의 합성어로 손실구간을 두드리고 들어간다는 의미입니다.

예를 들어, "낙인 베리어 50"이라고 하면 ELS의 기초자산이 투자기간 동안 최초기준가격 대비 50% 미만으로 하락하면 원금손실 구간이 생기게 됩니다.

이처럼 낙인은 ELS의 기초자산 하락으로 인해 원금손실 구간이 발생하는 조건을 의미합니다.

2. 낙인(Knock-In) 조건을 볼 때 주의할 점

낙인 조건을 볼 때 주의할 점은 자동조기상환 조건과 다르게 투자기간 "동안" 계속해서 매일매일 관찰한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2020년 3월 6일에 발행한 ELS에 투자를 했다면 3월 6일부터 시작해서 상환이 될 때까지 매일매일 기초자산의 종가를 확인해서 낙인 발생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죠.

이와 더불어 낙인 조건은 모든 기초자산을 관찰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개의 기초자산 중 하나라도 낙인 베리어를 터치하게 되면 낙인이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3개의 기초자산 중 2개의 기초자산이 휴장이더라도 종가지수가 발표되는 나머지 1개의 기초자산이 낙인 베리어를 터치하게 되면 낙인이 발생합니다.

즉, 기초자산이 3개라면 3개 중 1개라도 종가지수가 낙인 베리어 밑으로 하락할 경우 낙인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를 워스트 퍼포머(Worst Performer) 기준이라고 하는데, 기초자산 중 성과가 가장 안 좋은 기초자산을 기준으로 하는 것입니다.

물론, ELS는 낙인 조건뿐만 아니라 상환 여부를 판단할 때도 워스트 퍼포머 기준을 적용합니다.

3. 낙인(Knock-In)이 중요한 이유?

그렇다면 ELS 투자할 때 왜 낙인이 중요한 것일까요?

먼저, ELS 투자할 때 먼저 생각해야 하는 것은 자동조기상환만을 생각해서 투자하는 상품이 아니라 만기(보통 3년)까지 보유할 수도 있는 상품임을 인지하고 투자해야 합니다.

따라서 만기까지의 투자기간 동안 낙인 발생 여부는 만기상환 시 수익상환이냐 손실상환이냐를 결정하는 데 있어서 가장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ELS 투자에 있어 낙인이 중요한 것입니다.

좀 더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ELS 손익구조 그래프를 보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위의 그래프를 보시면 ELS 상환구조가 90-80-80-80-75-70 (6개월 단위)이고, 낙인 베리어는 50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그래프를 보시면 36개월째인 만기상환 때 기초자산가격이 70% 이상인 경우말고, 50~70% 구간에서도 수익을 지급한다고 돼 있습니다.

이러한 수익구간을 더미(Dummy) 수익 구간이라고 하는데, 만기 때까지 투자기간 동안 한 번도 낙인 베리어를 터치하지 않았을 경우 지급하는 보너스와 같은 수익구간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런데 만약 투자기간 동안 낙인 베리어를 한 번이라도 터치하게 되면 더미 수익구간은 사라지게 되고, 만기 때 수익상환 받을 수 있는 조건은 오직 모든 기초자산이 만기상환 베리어 이상(위의 상품의 경우 70% 이상)이 되어야만 합니다.

반면 낙인이 발생하지 않았다면, 만기 때 모든 기초자산이 낙인 베리어 미만(위의 상품의 경우 50% 미만)으로만 하락하지 않는다면 수익상환이 됩니다.

만기 때까지 기초자산이 30%만 하락해야 하냐 50%까지 하락해도 되냐는 투자자의 투자심리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차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투자 초기에 낙인 베리어를 터치했지만, 만기 때까지 기초자산이 상승하여 만기에 수익상환이 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계속해서 자동조기상환이 되지 않다가 만기에 가까워져서 낙인이 발생하게 되면 기초자산이 회복할 수 있는 시간이 부족하게 되어 손실상환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ELS 투자 시 낙인 베리어가 낮으면 낮을수록 유리한 것이고, 낙인이 있는 ELS에 투자했다면 낙인을 매일매일 체크해야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ELS에 투자할 때 낙인베리어가 낮은 상품에 가입하는 것이 좋고, 되도록이면 낙인 베리어가 50%이하인 ELS에 투자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