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재테크정보

내 나이엔 주식에 얼마를 투자해야 할까?

by 돈맛선생 2021. 1. 5.
반응형

안녕하세요.

돈맛캐슬의 돈맛선생입니다.

 

오늘은 재테크와 관련된 간단한 법칙을 소개하려고 하는데요.

재테크를 시작할 때 예/적금을 통해 목돈을 모은 후에 목돈이 어느 정도 모이면 투자에 나서라고 많이 들으셨을 것입니다.

그런데 목돈이 모여서 주식투자를 시작하려고 하는데, 어느 정도를 주식투자에 할당해야 하는지 막막한 게 보통입니다.

물론 공격적인 투자자이시라면 목돈을 모두 주식 투자에 투입할 수도 있겠지만, 리스크가 너무 클 수 있죠.

따라서 목돈의 일부는 주식에, 일부는 예/적금이나 채권 등 안전한 자산으로 분산시키는 게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어떻게 분산시켜야 하는지 막막한 게 사실입니다.

그래서 이러한 막막함을 해소할만한 간단한 법칙을 조금이나마 해소할 수 있는 법칙이 있는데요.

바로 '100의 법칙'이라는 것입니다.

100의 법칙이란?
공격적 자산투자 비율 = 100 - 자기 나이

100의 법칙은 위와 같은 공식을 가진 법칙인데요.

100에서 자기 나이를 뺀 만큼의 비율이 바로 공격적 자산투자 비율이라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지금 내 나이가 35세라면 100에서 35를 뺀 65%가 공격적 자산 비율로

전체 투자금 중에서 65%는 높은 수익률이 기대되지만, 위험성이 높은 주식과 같은 상품에 공격적으로 투자하고

자기 나이인 35%에 해당하는 만큼은 예/적금이나 채권과 같은 비교적 안전한 상품에 투자하라는 것입니다.

이 원칙은 젊을 때는 위험을 감수하더라도 수익성 위주로 자산을 운용해서 자산을 증식시키고,

나이가 들수록 안전하게 자산을 관리하면서 생활해 나가라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젊을 때는 공격적인 투자로 손실을 보더라도 손실을 만회할 시간이 많지만,

나이가 들수록 시간적 여유가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100의 법칙은 주식과 같이 공격적인 투자자산에 투자할 때 투자비율을 정할 때 도움을 줄 수 있는 법칙인데요.

혹시 얼마를 공격적으로 투자해야 할지 고민이셨던 분은 참고할만한 법칙이라고 생각해서 소개해 드렸습니다.

절대적인 법칙은 아니니 투자에 참고하시길 바라게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