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재테크정보

펀드 뒤에 붙는 알파벳, 펀드 클래스는 무엇일까요??

by 돈맛선생 2021. 1. 5.
반응형

안녕하세요

돈맛캐슬의 돈맛선생입니다.

 

예/적금 금리가 워낙 낮아서 요즘은 주식투자나 ELS, 펀드 등에 눈을 돌리시는 분도 많으실 텐데요.

이 중에서 이번에는 펀드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요즘은 ETF나 사모펀드 사태 등으로 인해 펀드 시장이 많이 위축됐지만, 펀드는 아직도 유용한 투자상품임에는 틀림없습니다.

그런데 펀드에 가입하려고 할 때 같은 펀드인데도 A, C, E, S 등의 알파벳이 붙어있는 것을 보신 적이 있을 것입니다.

같은 펀드인데도 왜 이렇게 구분했는지 궁금해하셨을 수도 있는데, 이는 펀드 클래스를 구분해 놓은 것입니다.

이는 2006년 7월 금융감독위원회에서 펀드에 통일된 규격을 정하고자 정한 클래스인데, 다음과 같이 정했습니다.

 

이처럼 펀드 클래스에 따라 보수를 매기는 방식이 다른데,

이로 인해 어떤 클래스를 택하느냐에 따라 같은 펀드라도 수익률이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펀드 클래스는 A, C, S, E클래스인데, 지금부터 어떤 클래스를 선택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투자기간이 2년 이상이면 A클래스, 그렇지 않으면 C클래스!

A클래스와 C클래스는 은행이나 증권사 창구에서 가입하는 상품인데요.

A클래스는 선취로 수수료를 떼고, C클래스는 선취수수료가 없는 대신 운용기간에 비례해 정률로 판매보수를 뗍니다.

따라서 C클래스의 수수료는 투자 기간에 따라서 A클래스보다 비싸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1%의 수수료를 부과하는 펀드에 1,000만 원으로 투자한다고 가정해보면

A클래스는 1,000만 원에서 1%인 10만 원을 수수료로 떼어가지만,

C클래스는 투자기간이 길어질 경우 A클래스에 비해 더 많은 수수료를 떼어갈 수 있습니다.

그리고 E클래스는 인터넷을 통해 가입하는 펀드인데 Ae나 Ce로 분류되며 A, C클래스의 온라인 버전이라는 의미입니다.

e가 붙을 경우 일반 A클래스에 비해 수수료와 보수 모두 저렴한 편이고, 판매사에 따라 선취수수료를 안 받는 곳도 있습니다.

Ce클래스의 경우에는 일반 C클래스에 비해 판매보수가 20~50%가량 저렴한 편입니다.

 

하지만, A, C클래스보다는 S클래스를 추천!!!

위에 클래스 분류표를 보시면 S클래스라는 것도 볼 수 있는데요.

S클래스는 한국포스증권(구 펀드슈퍼마켓) 전용 펀드로 수수료나 보수가 가장 저렴합니다.

S클래스는 같은 펀드라도 수수료가 1/3 수준으로 투자자에게 유리한 측면이 있습니다.

또한, 한국포스증권에는 펀드 종류도 굉장히 다양해서 웬만한 펀드는 다 가입할 수 있는 장점도 있지요.

(역시 벤츠도 S클래스가 최고인데 펀드도 S클래스가 최고인 것 같습니다.)

저도 웬만한 펀드는 한국포스증권을 통해서 가입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펀드 클래스에 따라 수수료 차이가 발생하는데, 펀드 수수료에 따라 수익률도 큰 차이가 날 수 있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수수료가 저렴한 펀드를 고르는 게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오래된 기사이긴 하지만, 펀드 클래스와 관련된 기사가 있어 링크 남기고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https://www.hankyung.com/news/article/2017061301791

 

[펀드 투자] 펀드명 뒤에 A, C, E, … '클래스'가 뭐지?

[펀드 투자] 펀드명 뒤에 A, C, E, … '클래스'가 뭐지?, 아하! 그렇구나 수수료 따라 달라지는 펀드이름 같은 펀드라도 수익률 큰 차이

www.hankyung.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