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재테크정보

[펀드 투자] 좋은 펀드를 고르는 3가지 기준

by 돈맛선생 2020. 12. 22.
반응형

안녕하세요.

돈맛캐슬의 돈맛선생입니다.

 

요즘은 은행에 돈을 맡겨도 은행 이자가 1%대인 초저금리 시대인데요.

그래서 은행보다는 높은 이자를 받기 위해 다들 여러 방법을 고민하고 계실 것입니다.

요즘은 주식 직접투자도 많이 늘었지만, 아직까지 '펀드'에 투자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물론 요즘 펀드 수익률 하락이나 사모펀드 사태 등으로 펀드에 대한 신뢰도가 많이 떨어지고, ETF나 ELS 등 다양한 금융상품이 개발되면서 과거보다는 관심도가 낮아진 것도 사실입니다.

그래도 '펀드'는 우리가 재테크를 하는 데 있어서 결코 빼 놓을 수 없는 금융상품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펀드 투자를 위해 좋은 펀드를 고르는 3가지 기준에 대해 이야기해 보려고 합니다.

 

※ 좋은 펀드를 고르는 3가지 기준

1. 자산운용사의 대표 펀드로 선택하자

펀드를 운용하는 자산운용사마다 대표적인 펀드가 몇 개 있습니다.

자산운용사의 대표 펀드는 실적과 평판이 좋아서 대표 펀드가 된 것이고, 자산운용사 입장에서는 대표 펀드들의 수익성으로 평가받으므로 항상 신경을 써야 합니다.

따라서 자산운용사의 이름을 들으면 떠오르는 펀드를 고르는 게 좋습니다.

다만, 대표 펀드의 규모가 너무 커져서 신규 가입자를 받지 않을 때도 있는데, 신규 가입이 불가능한 대표 펀드가 있다면 환매를 생각할 필요도 있습니다.

 

2. 과거 운용수익만 보고 펀드를 선택하지 말자

펀드를 고를 때 대부분 과거의 운용수익을 보고 수익이 좋은 펀드를 고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펀드의 과거 운용수익이 좋았다고 해서 앞으로 계속해서 운용수익이 좋을 것이라고 보장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과거 운용수익이 좋다고 해서 앞으로도 높은 수익을 보장해 줄 거라고 맹신해서는 안 됩니다.

과거 운용수익은 참고용으로만 보고, 펀드 운용방법이나 앞으로의 경제 전망 등을 고려해서 펀드를 선택하는 게 좋습니다.

 

3. 꾸준히 수익 상위권을 유지하는 펀드를 선택하자

과거 운용수익을 맹신해서는 안 되지만, 펀드 선택 시 참고는 해야 합니다.

즉, 매번 수익률 1등을 하는 펀드는 없지만, 매번 30위권, 50위권에 포함되는 펀드는 있습니다.

반면, 지난 달에는 수익률 1위였는데, 이번 달에는 수익률 100위권 밖으로 밀려나는 펀드에 가입하면 심적으로 굉장히 괴로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과거 운용수익을 봤을 때 3년 이상 꾸준히 수익률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다면 가입을 고려해 보는 것도 괜찮습니다.

 

오늘은 펀드 투자 시 좋은 펀드를 선택하는 3가지 기준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오늘 소개 드린 내용은 정말 기본적인 내용이고, 앞으로 더 심화된 내용으로 펀드 투자에 대한 내용을 포스팅해 나가겠습니다.

그럼 부족한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하고, 성공적인 펀드 투자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