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재테크정보

[ETF 투자] 레버리지 ETF와 인버스 ETF

by 돈맛선생 2020. 12. 16.
반응형

안녕하세요~

돈맛캐슬의 돈맛선생입니다.

 

오늘은 ETF 투자에 대한 포스팅인데요.

ETF에 투자하시다보면 레버리지 ETF와 인버스 ETF를 보신 적이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생각보다 레버리지 ETF와 인버스 ETF에 대한 개념을 제대로 알지 못 하고 계시는 분도 많은데요.

그래서 오늘은 레버리지 ETF와 인버스 ETF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레버리지 ETF

(1) 레버리지 ETF란?

레버리지 ETF는 벤치마크 지수의 수익률 대비 일정배율의 수익률로 움직이는 ETF입니다.

레버리지(lverage)는 지렛대라는 의미로 지렛대를 활용하면 똑같은 힘이라도 몇 배로 무거운 물건도 쉽게 움직일 수 있듯이 실제 가격변동률보다 몇 배 많은 투자수익률이 발생하는 현상을 빗대어 지은 이름입니다.

레버리지는 비율에 따라 1.5배/2배/3배 등 여러 유형이 있지만, 국내 레버리지 ETF는 대부분 2배수 레버리지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2배수 레버리지 ETF를 매수했을 경우 벤치마크 지수가 하루 1% 상승하면 레버리지 ETF는 2% 상승하고, 벤치마크 지수가 하루 1% 하락하면 레버리지ETF는 2% 하락하게 됩니다.

 

(2) 레버리지 ETF 매매요령

레버리지 ETF에 투자할 경우 거래량이 많고 수수료가 상대적으로 저렴한 ETF에 투자하는 것이 좋은데요.

이외에도 투자할 때 유의할 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① 단기매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레버리지 ETF에 투자할 경우 주가가 상승하면 단기에 높은 수익률을 실현할 수 있으나 예상과 반대로 주가가 움직일 경우 2배의 손실을 보게 됩니다.

특히 주가가 연속으로 하락할 경우에는 손실 폭이 예상보다 더 커질 수 있기 때문에 레버리지 ETF는 단기매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② 시장이 상승추세 때만 매매합니다.

레버리지 ETF는 시장이 상승할 경우에만 수익을 올릴 수 있습니다.

횡보추세이거나 하락추세의 장에서 투자할 경우 레버리지 ETF에 투자해서는 수익을 내기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상승추세일 경우에만 레버리지 ETF 매매를 하는 게 좋습니다.

* 인버스 레버리지일 경우에는 하락추세 때 매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③ 과도 낙폭이 나타날 경우 매매 기회를 잡아봅니다.

시장이 급락하여 과도 낙폭이라고 판단될 경우 레버리지 ETF를 매매해 볼만 합니다.

시장의 추세가 극단적인 하락추세가 아니라면, 장중에 일시적으로 급락했을 경우 단기에는 일정부분 반등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일시적인 급락일 경우 레버리지 ETF를 매수하여 단기매매를 통해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2. 인버스 ETF

인버스 ETF는 벤치마크 지수가 하락할 경우 수익을 얻을 수 있는 ETF입니다.

인버스(Inverse)라는 영어 단어 뜻이 "역의, 정반대"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벤치마크와 반대방향으로 움직인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입니다.

예를 들어 코스피200지수선물 인버스 ETF일 경우 코스피200지수선물이 -1%하락하면 인버스 ETF틑 +1%의 수익이 생깁니다.

반대로 코스피 200지수선물이 1% 상승하면 인버스 ETF는 -1%의 수익률을 보입니다.

인버스 ETF 또한 레버리지 ETF와 마찬가지로 거래량이 많고 수수료가 저렴한 ETF를 선택하는 게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