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재테크정보

[ETF 투자] ETF 투자가 좋은 다섯가지 이유

by 돈맛선생 2020. 10. 1.
반응형

이전 글에서 설명 드린 ETF는 주식과 펀드의 장점을 골고루 갖춘 좋은 투자 수단입니다. 그렇다면 어떤 이유에서 ETF가 좋은 투자 수단인지 알아봐야겠죠? 그래서 오늘은 ETF 투자가 좋은 다섯 가지 이유에 대해 이야기해 보려고 합니다.

1. 적은 금액으로 분산투자할 수 있다.

ETF는 특정 지수를 추적하는 인덱스펀드이기 때문에 1주를 매수하더라도 지수를 구성하는 여러 종목을 매수하는 것과 동일한 효과를 가집니다. 즉, ETF는 대체로 1주당 1~5만원의 가격으로 매매할 수 있어 많은 돈이 있지 않더라도 5만원 정도의 적은 금액으로도 분산 투자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KOSPI200 지수를 추적하는 ETF에 투자할 경우 KOSPI200을 구성하는 종목에 분산 투자하는 효과를 얻게 됩니다. 즉, ETF 단 1주를 매수하더라도 해당 지수를 구성하는 다양한 종목에 분산 투자하는 것과 동일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2. 실시간으로 매매할 수 있다.

ETF는 개별 주식과 똑같은 방법으로 거래되기 때문에 주식을 매매해 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쉽게 거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장중에는 거래가격, 주가지수, 주당순자산가치(NAV) 등을 실시간으로 확인하며 매매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정규시간(오전 9시~오후 3시30분)에 실시간으로 주문이 가능하고, 오후 6시까지 시간외 주문도 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국내 주식형 펀드에 가입할 경우 기준시간에 따라 당일 종가 또는 다음날 종가로 결정되는 기준가격으로 펀드에 가입하게 됩니다. 그리고 환매할 때도 기준시간에 따라 2영업일 기준가 적용 후 4영입일에 입금되거나 3영업일 기준가로 4영업일에 입금됩니다. 따라서 일반 펀드는 최소한 하루 이상의 기간 동안 펀드 기준가격을 모른 채 가입과 환매가 이루어집니다. 해외펀드의 경우 국내 주식형 펀드보다 그 텀이 더 길어져 3~4일 이후 기준가격으로 기준가가 결정되기도 합니다. 시장의 변동성이 큰 상황일 경우 하루, 이틀의 시차로 인해 수익률에 차이가 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ETF는 실시간으로 매매할 수 있기 때문에 투자자가 원하는 시점에 원하는 가격으로 자유롭게 매매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3. 상대적으로 비용이 저렴하고, 중도환매 수수료와 거래세가 없다.

ETF는 펀드의 일종이어서 펀드운용 비용이 부과되지만, 일반 펀드의 운용 비용에 비해 저렴한 편입니다. 일반 펀드 운용비용이 1%내외에서 3%정도로 무시할만한 수준으로 보일 수도 있으나 투자기간이 길어질수록 펀드 수익률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예를 들어 ETF와 일반 펀드의 수수료 차이가 약 1.5% 정도 차이가 난다고 가정하고, 10년 동안 투자를 할 경우 누적 수익률에서 14.3%, 20년이면 32.6%, 30년이면 54.0% 차이가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ETF는 일반 펀드에 비해 비용이 저렴하다는 게 큰 장점이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언제든지 ETF를 매도하더라도 중도환매수수료가 없는 장점이 있습니다. 일반 펀드는 정해진 기간 내에 환매할 경우 중도환매 수수료를 부과하는데, 중도환매 수수료로 인해 대부분의 수익금을 수수료로 내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반면, ETF는 투자자가 현금이 필요할 경우 언제 매도하더라도 중도환매 수수료가 없는 점이 장점입니다.

마지막으로 ETF는 주식과 달리 증권거래세(0.25%)가 면제됩니다.

4. 개별종목에 비해 투자판단이 쉽다.

첫 번째 이유에서 말씀 드렸듯이 ETF에 투자하면 자연스럽게 분산 투자를 하게 되고, 현재 시장방향만 판단하면 되어 개별종목 투자에 비해 투자판단이 쉽고 위험이 낮습니다. 개인투자자의 경우 기관투자자와 달리 개별종목 투자를 위해 기업 분석을 하기 쉽지 않고, 자료나 정보를 얻기도 어렵습니다. 이로 인해 자칫 잘못된 분석이나 정보로 인해 투자로 인한 큰 손실을 보기도 합니다. 따라서 특정지수를 추적하는 ETF에 투자하는 것이 개별종목 투자에 비해 실패를 줄이는 좋은 투자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5. 배당수익도 받을 수 있다.

ETF를 구성하는 종목이 배당을 하게 되면 배당금에서 펀드운용 비용을 공제하고 남은 금액을 투자자에게 분배합니다. 따라서 개별종목에 투자하여 배당을 받는 것과 마찬가지로 배당수익도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위에 설명 드린 5가지 이유 외에도 ETF는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는 금융상품입니다. 주식 투자를 시작하려는 분이 계시다면 많은 장점을 가진 ETF부터 투자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반응형

댓글